connecting dots

Beginner 1회차(7/23) | 오리엔테이션 본문

Live Class/Beginner

Beginner 1회차(7/23) | 오리엔테이션

dearsuhyun 2024. 7. 24. 16:51

 

Q.  챗 지피티에 의존을 너무 많이 해요 / 챗 지피티가 없으면 코드를 못 짜겠어요

 

A. 챗 지피티에게 코드를 주고 이걸 설명해줘 ! 하는 건 오케이. but 챗 지피티에게 코드를 짜줘 ! 하는건 이제부터 하지 않기.

어떠한 코드를 해석해달라고 해서 그걸 이해하고 학습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는 것은 좋지만

코드 생산을 위해서 쓰지 말 것. 최신 코드 부분에 있어서는 챗 지피티에서 정확히 알려주지 않음.

구글링, 공식 문서 등을 통해 크로스 체크는 필수.

 

Q. 정규 실시간 강의를 따라가기 어려워요

 

A. 실시간 강의가 어렵다고 다른 거 하지말고 일단 열심히 듣기.

최대한 필기 열심히 하면서 이해가 안되는 것들 메모해두고 나중에 질문해보기.

지금 이해가 안가도 몇 주, 몇 달 혹은 몇 년 이후에 '아하 !' 하는 순간이 생기기 때문에 기록을 남겨야 함.

질문을 안하는 만큼 나의 손해라고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질문하기

실시간 강의가 녹화본으로 제공된다고 해서 나중에 들어야지 하는 생각은 금지 (어차피 못 들음)

 

Q. 비기너반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태도

 

A. 물리적인 공부 시간 늘리기 (주말을 잘 활용할 것)

취업 등에 대해서는 최대한 빨리 승부보겠다는 자세를 가질 것. 밀릴 수록 루즈해지고 의지도 떨어진다.

기술부채(배웠어야 하는데 넘어간 그 기술)이 쌓이는건 지금 상황에서 당연함

시간이 부족한 만큼 html, css 공부는 일단 멈춤 (필요할 때 찾아서 공부하는 정도만)

html, css와 js에 대한 사고방식이 다름을 인지하자

공부하며 정리할 때 남에게 설명하듯이 정리해보자 = 남에게 설명하려면 내가 그 내용을 잘 알아야 함을 전제로 함

구멍이 뚫려있는 부분이 설명하는 과정에서 메워짐 (블로그 활용)

무엇을 만들어보는 경험이 중요한데 목표는 내 실력이 100이라면 90-110 사이로 맞춰보기

비기너반이 따로 만들어진 만큼 수업시간과 슬랙을 이용해서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참여하기

 

Q. 왜 번들러, vite를 사용하나요 ?

 

A. HTML, CSS, JS를 묶어서 하나로 압축해내는 것

CSS에서 제공하지 않는 문법을 제공하는 SCSS

JS에서 제공하지 않는 문법을 제공하는 TS는 모두 비표준 기술입니다.

이러한 비표준 기술들을 사용하여 우리는 좀 더 편하게, 가독성있게 개발을 하는데 정작 브라우저는 SCSS, TS 등을 읽어낼 수 없습니다.

따라서 개발을 할 때는 SCSS, TS 등을 사용해서 개발하고 실제 웹사이트로 배포할 때는 표준 기술(CSS, JS)로 변환을 해줘야 합니다.

번들은 묶음이라는 개념으로 보아도 되는데요, HTML, CSS, JS를 하나로 묶기 위해서는 우선 처음부터 끝까지 문서들을 읽어야 할 겁니다. 묶는 과정에서 SCSS/TS네 --> CSS/JS로 바꿔줘야 되겠네 ? 하는 과정이 번들 과정 안에 포함이 된 것입니다.

 

vite를 사용하면 변환, 즉 기본적인 것은 알아서 처리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.

기본적으로 번들러는 webpack, parcel 등이 있는데요. webpack을 공부하면 번들러의 원리(파일을 어떻게 가져오고 어떻게 설정하는 지 등)를 알 수 있습니다.

 

https://www.heropy.dev/p/x8iedW

 

번들러와 빌드 도구의 이해

Webpack이나 Parcel, Rollup 등의 번들러(Bundler)는 현대적인 웹 개발의 필수적인 도구로, 번들러의 기본 개념, 동작 원리, 간단한 예제 등을 살펴보고, 추가로 빌드 도구의 개념과 예제도 같이 살펴봅니

www.heropy.dev

 

 

Q. 로직이란 ?

 

A.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

반복되는 로직은 함수로 만들어서 함수를 가져다 쓰는 방식을 사용합니다. 함수로 추상화한다고 표현할 수 있고, 내용을 이해하는 게 중요합니다. 로직을 추상화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vite도 추상화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.

 

Q. 의존성이란 ?

 

A. 리액트 프로그램을 만든다고 할 때, 우리가 하는 프로젝트는 리액트라는 라이브러리에 의존하고 있는 것입니다.

즉 기능에 의존한다는 것은 그 기능을 사용한다는 뜻입니다.

 

Q. dependencies devDependencies의 차이점은 ?

 

A.

dependencies는 현재 프로젝트가 번들되어서 브라우저에서 동작시킬 때 필요한 것. 즉 브라우저 포함 번들이 되는 의존성 패키지 (모듈)

devDpendencies는 브라우저에서 동작할 때는 필요없고, 개발할 때만 필요한 것. 즉 개발용 의존성 패키지(모듈)

 

반응형